제품사진에는 가능한 화려하게 연출한 사진이 있고, 단순하고 깨끗한 이미지로 본래 제품의 특징을 강조하는 사진이 있어요. 각각 제품의 특성과 타깃층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게 되는데요. 특히 인터넷과 SNS 같은 온라인 쇼핑이 대세가 된 요즘은 제품상세페이지 상단에 시선을 잡아끄는 화려한 연출컷 사진을 배치하고, 하단에는 예비 구매자에게 강하게 어필 할 수 있는 제품 정보가 중심이 되는 사진들을 배치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품사진을 촬영할 때 효과적인 연출방법 중 색지를 사용한 배색연출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볼까 해요. 우선 준비물로는 촬영 주인공인 제품이 필요하겠고, 당연 색지가 필요하겠죵 ^^ 색지는 촬영하기 3~4일 전에 미리 준비를 해 두어야 촬영일정에 차질없이 작업 할 수 있어요. 색지를 구입하러 가기 전에 중요한 것은 제품 패키징, 표현하고자 하는 특징을 잘 살려줄 수 있는 색지의 질감과 색상에 대해 사전에 미리 조사를 해 봅니다. 위에 사진에서 보이는 타공(구멍)지 같은 색지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구요.
색지배색 연출방법 조사는 경쟁사 제품사진이나 시장에(오픈마켓/쇼핑몰) 비슷한 제품들이 어떤방법으로 작업 했는지 죽~한번 훑어보고 인스타, 페북, 텀블러, 핀터레스트 등을 탈탈 털어서 검색해서 느낌들을 참고하면 됩니다. 자 그럼 색지를 구매해야 하는데 어디가 좋을까요..? 저는 서울 을지로에 있는 두성종이를 애용하고 있어요. 아마도 제 생각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다양하고 규모가 큰 업체가 아닐까 해요. 실제 매장에 들어서면 입이 떡하니 벌어질거예요. 워낙 유명한 업체니까 포털에서 두성종이 치면 바로 나옵니다.
색지 크기는 가급적 큰 것으로 준비해야 최종 촬영사진에 잘린 부분을 뽀샵으로 메꾸는 작업 때문에 일정이 지연되는 아찔함을 피할 수 있구요, 찢어지거나 구겨져서 주름이 가지않게 신주단지 모시듯 조심조심 들고 와야 합니다ㅠ 위쪽 사진들에서 볼 수 있듯이 제형에 의한 오염이나 추가 소품 배치로 손상될 것을 생각해서 스페어로 한두장 더 구매해도 좋을 듯 하구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제형(내용물)이 등장하는 사진촬영은 약간 편법이면 편법이겠고 노하우가 따로 있긴 합니다. 앞서 색지에 오염되는 문제도 있고해서 제형부분을 투명 아크릴판에 짜놓고 먼저 촬영한 후에 나중에 뽀샵으로 따내서 컨트롤C- 컨트롤V로 사용하는 거예요. 이 방법은 촬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작업이라 설명이 장황해 질 수 있는데, 그냥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최종적으로 완성될 컷을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제형의 빛과 그림자를 감안해서 촬영하면 된답니다(너무 간단...^^)
색지를 선택할 때에는 색깔도 물론 중요하지만 질감도 정말 중요해요. 종이 매장에 방문해 보면 알겠지만 같은 색깔의 색지 중에도, 그냥 매끄러운 거 / 거친거 / 까칠한 거를 질감별로 구분을 해 둔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사진을 촬영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조명인 것은 잘 아실 텐데요, 색지 표면의 질감에 따라서 제품이 정말 예쁘게 표현될 수있기에 가급적이면 제품에 어울리는 질감이 살아있는 아이로 준비해 주시면 포토그래퍼가 촬영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
화장품사진촬영의 경우에는 안에 담기는 내용물 못지않게 패키징에도 엄청난 공을 들입니다. 그래서 제품과 맞아 떨어지는 연출에 대해 담당님들의 고민이 깊어지는 것이겠지요. 색지배색은 제품사진촬영 작업에서 담당님들로 부터 자주 사용되어지는 연출 방법 입니다. 연출방법상 가장 베이직한 방법의 하나지만 소비자들에게 실패없이 안전하게(!) 호소된다는 점에서 꾸준히 레퍼런스화되는 연출법 이기도 하고요. 색지 한장을 적재적소(!)에 잘 사용해도 열소품 부럽지 않게 연출이 가능한 점. 촬영 레퍼런스로 고민 중이신 담당님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엇!! 그리고 저희 스튜디오에는 이미 충분한 색지들이 준비돼 있는데요, 필요에 따라서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는점 안내드리고요, 촬영작업 의뢰시 별도 색지비용 지출없이 또 번거로운 준비과정 없이 바로 촬영가능하다는 점도 참고 부탁드립니당~ 결코 싸지않은 색지 비용, 담당님들께서 좋아하시더라고요~~ ^^
이상으로 색지배색연출사진 이야기를 해 본 이번 포스팅 마무리 합니다. 화사한 봄꽃들이 피어나는 계절인데 미세먼지가 극성이네요. 늘어난 일교차 때문 일까요, 주변에 기침감기로 고생인 분들도 보이고요. 봄철 건강 잘 챙기시고 다음번 포스팅에서 또 뵙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Comments